~2022/상식사전

숟가락 으로 계량하기(계량스푼, 종이컵,계량도구 용량, 종이컵으로 중량 계량)

어메이딕(Amadic) 2021. 9. 27. 21:57

계량스푼 용량
밥숟가락 용량
종이컵 용량
종이컵으로 버터 무게 재기

즐겨 요리하는 대패삼겹살 두부조림 레시피

 

 도대체 종이컵 한 컵은 몇 숟가락일까? 얼마 전에 집에서 대패삼겹살 두부조림이라는 요리를 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있는 레시피를 참고하였는데 정말 쉽고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리를 하다 보니 계량의 기준이 숟가락에서 종이컵으로 바뀌면서 굉장히 혼란스러웠습니다. 마침 집에 종이컵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굳이 계량 때문에 1회용 종이컵을 사용하고 버리는 것도 내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계량도구들의 용량을 환산한 값을 알아두면 앞으로 요리할 때 편할 것 같아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계량스푼에서 큰 스푼인 1T의 용량은 15ml 입니다. 그리고 작은 스푼인 1t의 용량은 5ml입니다. 요리 레시피에서 T로 표기되어 있다면 큰 스푼을 사용하면 되고 t로 표기되어 있으면 작은 스푼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럼 계량스푼 1T와 밥숟가락 1은 같은 용량일까요? 계량스푼 1T와 밥숟가락 1은 다른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밥숟가락의 용량은 집에 가지고 있는 밥숟가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7ml~9ml 정도 됩니다. 물론 이도 담는 식재료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참고해서 요리에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밥숟가락 = 대략 7ml~9ml
종이컵 = 대략 185ml~190ml

 

 종이컵의 용량은 대략적으로 (이 경우에도 컵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185ml~190ml 정도입니다. 위에 대패삼겹살 두부조림 레시피에서 1/3컵은 57ml 정도입니다. 저는 밥숟가락으로 6숟가락 정도를 넣는데 먹어보니 맛이 좋았습니다. 

종이컵으로는 부피 뿐만 아니라 저울이 없을 때 중량을 대략적으로 계량하여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다음은 종이컵으로 중량을 계량하기입니다.

 

  1.   쌀 계량 : 쌀은 종이컵 한 컵이 대략 155g 정도입니다. 종이컵을 살짝 덜 채워 밥을 지으면 공깃밥 1인분 정도가 나온다고 합니다.
  2. 밀가루 계량 : 밀가루는 종이컵 한 컵을 담으면 대략 110g 정도라고 합니다. 쿠키나 빵을 만들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3. 설탕 계량 : 설탕은 한 컵에 150g 정도라고 합니다.
  4. 버터 계량 : 버터는 종이컵에 가득 채우기 힘들지만, 버터를 잘라 가득 채웠을 때  기준으로 대략  한컵에 120g 정도라고 합니다.
  5. 블루베리 계량 : 블루베리를 종이컵에 가득 담았을 때 대략  100g 정도라고 합니다.

 

 저도 가끔 씩 요리를 하곤 하는데 요즘에는 워낙 인터넷에 맛있는 레시피들이 많이 나와서 저같이 요리 똥 손(?)들도 계량만 잘하면 식당에서 판매하는 것과 별반 차이 없는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위 계량 관련 정보를 참고하시고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드시길 바랍니다.